본문 바로가기
육아,출산

임신성 당뇨병 쉽게 알기 원인, 증상부터 치료까지~!!

by 육아하는 영양사의 정보통 2018. 8. 28.
반응형

임신은 축복받을 일이지만 임신으로 인해 내몸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여러가지 임신성 질병이 생기기도 하지요. 임신성 당뇨병이 그 중 하나인데요. 임신 중 호르몬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면서 일부 여성에게서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아 당뇨가 발생됩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약 9.2%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는 출산 후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출산 후에도 없어지지 않고 당뇨병으로 발전할 위험성도 있어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임신하기 전 혈당관리를 철저하게 하여 혈당수치를 관리하고 혹시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신 중 혈당과 케톤은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게 전달되는데 포도당 수치가 너무 높을 경우 태아가 선천적 결함에 노출될 위험이 크고 태아에게 고혈당을 전달할 경우 인지장애, 발달지연, 고혈압 등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성 당뇨병 쉽게 알기 시작해볼까요?

 

 

임신성 당뇨의 위험요인?

 

* 45세 이상

*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 당뇨병의 가족력 (부모 또는 형제)

* 과거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경우

* 저체중아 출산 이력이 있는 경우

* 고혈압

* 높은 콜레스테롤

* 운동부족

* 심장병, 뇌줄증의 병력

 

위의 경우라면 임신성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의 증상?

 

잦은 배뇨, 피로감, 아세톤 냄새가 나는 호흡, 손발의 감각 감소, 구역질 등의 일반적인 당뇨의 증상과 동일합니다.

 

 

당뇨의 합병증?

* 섭식장애

* 관상동맥 심장 질환

*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 피부감염

* 신경손상(팔다리의 감각상실)

* 눈 이상 (심할 경우 실명)

* 발 손상 (심할 경우 절단)

 

 

당뇨병 치료방법?

 

규정되로 인슐린을 섭취하고 정기적인 운동, 과식을 피하고 혈당을 체크해야 합니다. 건강한 몸무게 (정상체중)을 유지하며 흡연, 음주는 피하셔야 합니다. 통곡물등을 섭취하고 혈당을 계속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크롬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보조제를 복용하며 브로컬리, 메밀, 완두콩 등이 좋습니다. 완치가 힘들고 관리를 해야하는 당뇨병은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 생활습관 변화 및 대체요법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018/08/09 - [육아/출산정보/임신,출산정보] - 똑똑한 임신을 위한 임신전 해야할 일과 필수 예방접종!

2018/08/28 - [다이어트, 웰빙정보/건강정보,음식궁합] - 당신이 몰랐던 당뇨병 초기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