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출산

리바운드 현상을 이기고 근본적인 아토피의 문제점을 해결해보자!

by 육아하는 영양사의 정보통 2018.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35도를 웃도는 찜솥더위가 기승이네요.

요즘에 날이 덥고 습해서 수족구며 구내염 등 각종 전염질환에 고생인 아이들이 많더라구요.

 

집에서는 에어컨이며 선풍기, 공기청정기까지 풀 가동이지만 밖에 나가면 아무래도 땀에 뜨거운 자외선에 고생할 수 밖에 없는 날씨네요.

물가에 놀면서 자외선 차단 제대로 안했다가는 저희 아들처럼 홍당무가 되는 불상사까지...;;

태권도를 다니게 되니 여러가지 대외적인 활동이 많아졌는데 이젠 좀 커서 그런가요? 어린이집처럼 세세하게 신경을 써주지는 않더라구요. 애 얼굴이 벌겋게 화상을 입듯 탔는데도 이렇다 저렇다 말도 없으시고....ㅠ 여하튼 건강은 스스로 지켜내야겠죠~!

 

 

어제 아토피 관련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리바운드 현상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왔어요.

리바운드 현상이란 아토피로 병원을 찾게 되면 처방받는 스테로이드를 끊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리바운드 현상

첫번째로, 극도로 한기를 느끼며 이불을 덮고 있어도 달달 떨 정도의 한기를 느낀답니다.

두번째로, 피부에서 고름이 생기며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감염증에 걸리기 쉬우니 관리를 잘해야 한답니다.

세번째로, 검은 피부가 붉어지고 부석부석한 상태의 피부가 되며 머리카락이나 눈썹이 빠지고 피부각질이 떨어져나온답니다.

네번째로, 우울감을 느끼거나 혈압이 떨어지며 어지러움증을 느낍니다.

불면증이 생기고 생리불순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란,

부교감신경이 우세하여 생긴 것으로 스테로이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피부조직에 산화, 변성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됩니다.

이것이 자극이 되어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때마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스테로이제를 남용한다면 악순환은 계속될 뿐이랍니다.

 

스테로이드의 위험성을 깨닫고 약을 끊어보면

곧바로 생기는 이 리바운드 현상에 깜짝놀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피부에 침착하여 쌓인 콜레스테롤을 밖으로 배출하려는 몸의 움직임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랍니다.

우리 몸은 간이나 신장이 해독기능을 다하지 못할때 피부라는 배설기관을 통해 두드러기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으로 유독성 물질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 현상을 항히스타민제를 비롯한 약물로 잠재우기 보다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몸속 오염원을 줄이는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됩니다.

 

 

연령별 증상?

유아기 : 얼굴이나 머리에 진물이나 딱지, 급성 습진이 나타나며 몸통 피부가 건조해지고 팔다리쪽으로도 많이 발생합니다.

소아기 : 목이나 팔다리가 접히는 부분에 많이 발생하며 건조한 습진 형태를 띕니다.

청소년기 : 가슴에 습진이 생기며 특정물질이나 음식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가려움이나 염증이 동반됩니다.

성인기 : 몸의 증상은 어느정도 호전되나 얼굴이 붉어지고 홍조, 습진이 발생합니다.

 

아토피는 유전이 되는 질환으로 아버지가 아토피일 때 자식에게 발병될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1.3배, 어머니가 아토피일 경우는 이보다 높은 2.7배 더 높답니다. 형제중 아토피가 있어도 다른 형제가 발병될 확률은 무려 4배가까이 높게 나타납니다.

 

 

 

아토피피부염을 고치기 위한 방법?

환기를 자주 시키고 금연은 필수입니다.

통풍이 잘 되는 면소재의 옷을 입고 물걸레도 바닥을 자주 닦아줍니다.

페인트나 합성물질의 사용을 금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은 때를 밀지 않고 깨끗한 물로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하여 잘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15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지식품은 철저히 섭취를 금하며 단음식, 가공식품, 유제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 제한은 일반적으로 영유아기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음식일지를 작성하여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졌을 때 식품을 가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온도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여 건조증이 심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더불어 요즘같이 과보호 되는 아이들은 옛날에 비해 스스로 면역력을 키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자립심을 키워주어 아이 스스로 병에 맞설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답니다.

 

2018/07/16 - [육아/출산정보/육아,교육정보] - 우리아이 아토피성 피부염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