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여행,건강

자가격리 기준, 자가진단시트 검사방법, 코로나, 델타, 오미크론 바이러스별 증상 순서는?!

by 육아하는 영양사의 정보통 2022. 2. 1.
반응형

코로나가 변이 바이러스를 계속 만들어내면서 지금은 오미크론 검출률이 8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6건 확인되었다고 해요. 자가격리 기준과 달라지는 검사방법을 살펴보고 초기의 코로나부터 델타 변이, 오미크론의 코로나 증상 순서가 다르다고 하니 각각의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가진단키트

 

자가격리 통보를 받다!

또 코로나와 함께 맞는 명절이네요. 이번 연휴는 저희도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같은 반에서 확진자가 생겨 PCR검사를 받고 왔어요. 같은 반이라서 7일간의 자가격리 대상자라 연휴 때 집콕! 하고 있네요. 양가 어른들께는 형제자매와 요일을 나누어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다 무산입니다.

정말 이 지긋지긋한 거리두기, 백신접종, 방역 패스... 언제쯤 끝날까요...?

자가격리 문자

 

밀접접촉자의 자가격리 기간?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하고나니 학교에서도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네요. 방학 때는 학원에서 겹쳐서 능동 감시자로 구분되어 2번의 PCR 검사를 받았고, 이번에도 자가격리가 끝나기 전 한번 더 해야 합니다. 어른보다 아이들이 방역수칙 더 정확히 지키는데 이게 무슨 고생인지 모르겠네요.

아이들은 백신 미접종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걱정이 크답니다. 부작용 때문에 맞아도 걱정, 안맞아도 걱정이라지만 막상 단체생활이 일상인 아이들 사이에서 무섭게 번지다 보니 더욱 걱정이 되는 것 같아요.


요즘은 접종률도 높아져서인지 자가격리의 기준도 많이 달라졌더라구요. 초등학생의 경우 주사를 맞지 않은 미완료자로 7일의 격리를 한다고 합니다.

 

자가격리 기준

 

코로나 증상순서, 변이 바이러스 증상 차이점?

요즘 확진자가 꾸준히 1만 8천 명 정도선을 유지하고 있네요. 변이 검출률은 지난주 80%를 돌파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불행 중 다행히도 델타에 비해서 위 중증 화나 사망위험률은 각각 0.42%, 0.15%로 명확히 낮다고 하네요.

처음 발견되었을 때 초기 코로나 증상과 뒤로 발견된 델타, 오미크론의 증상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해요.

 

초기 코로나의 증상?

발열, 근육통, 두통, 인후통, 콧물이나 코막힘, 마른기침, 메스꺼움, 소화기 증상-구토, 설사, 미각 소실, 피로감, 식욕감퇴가 대표적입니다. 바이러스 노출 후 2~14일 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델타 바이러스의 증상?

두통, 인후통, 콧물, 후각, 미각 둔화, 발열, 눈 충혈, 재채기 등의 순서이며 기침을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오미크론의 증상?

식은땀이 흐르는 게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차이점이라고 해요. 그밖에 피로감, 발열, 기침, 코막힘, 콧물, 두통, 피로, 재채기, 인후통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델타보다는 약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독감보다는 센 강도라고 하네요.

 

 

 

달라지는 검사방법 (자가진단키트, PCR 검사)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검사를 위해 3일부터는 고위험군만 우선 검사 대상자로 정해 PCR 검사(유전자 증폭)를 받습니다. 그 외 검사를 희망하는 사람은 자가검사 키트를 이용해 신속항원검사로 바뀌게 됩니다. 3일 전까지는 병행해서 시행되며 3일부터는 선별 진료소, 일반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자가진단키트 검사방법?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동봉된 면봉으로 콧구멍 2cm 정도 깊이로 넣은 뒤 코안과 벽을 10회 정도 훑으며 문질러 줍니다. 튜브 덮개를 제거 후 면봉을 넣고 10회 이상 저어줍니다. 테스트기를 바닥에 놓고 검사액을 3~4방울 떨어트린 뒤 15분 이상 기다렸다가 결과를 확인합니다. 이때 한 줄이면 음성, 두줄이면 양성입니다.

 

 

👇참고할만한 코로나 관련 포스팅👇

 

거리두기 강화조치 주요 내용, 접종확인제, 음성확인제 Q&A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1월 16일(일)까지 2주 연장! 연말부터 강화된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금일 신규 확진자는 3,129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위중증 환자가 1천 명을 초과하고 계

diet-beauty.tistory.com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내역확인서 출력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내역확인서 출력방법 위드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을 지원하고, 고위험 다중이용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12월 13

diet-beauty.tistory.com

 

 

위드코로나 시대 필수 코로나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코로나19를 받아들이고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위 드 코 로 나 2년이란 긴 시간동안 우리의 시간을 일시정지 시키고 발목을 잡던 코로나19.. 11월부터는 일상회복을 예고했던 것처럼 위드코로나로

diet-beauty.tistory.com

 

 

코로나19 '3차부스터접종' 대상,변이 오미크론 효과는?

코로나19 3차 접종 부스터샷 맞아야하나요?? 9월27일 4분기 백신접종 시행계획이 발표되어 현재 3차부스터샷이 진행중입니다. 오미크론의 변이바이러스 등장으로 해외에서는 4차접종 이야기도 나

diet-beauty.tistory.com

 

 

반응형

댓글